1) 답답한 심정은 이해하지만 인터넷 상담은 한계가 분명하고 제가 책임질수 없는 부분도 많기때문에 저 또한 답변에 부담도 많이 갑니다. 제가 혹시라도 잘못된 답변을 드려서 환자분이 잘못될수도 있으니까요.
시간이 남아서 답글을 다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잘못된 수술 방법과 재활방법으로 고생하시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또한 본인이 선택해서 가신 병원이니 그쪽 병원에서 해결하실 문제입니다. 담당 교수를 붙들고 하소연을 하던 소송을 하던...
믿을 곳은 저희가 아니라 수술한 담당 교수님이죠.
이제 더이상의 추가적인 질문을 올리셔도 답변은 불가능하오니 양해바랍니다.
이전에 답변드린 대로 이미 엎지러진 물이므로 저희 병원에 오시라는 것도 아니며 오신다고 해서 해결해드린 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오해가 없으시기를 ..
2) 보조기는 별도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수술하신 병원에도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부외과라면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공짜는 아닙니다.
3) 구부리는 재활 운동:
> 본인이 그 정도에 만족 하신다면 그 정도로 하시면 되는 것이구요.
> 그러나, 목표는 당연히 완전히 주먹을 쥐는 것이죠. 특히 너클 관절을 90도에 가깝게 구부릴수 있어야 됩니다.
4) 스프링 보조기를 차는 이유:
>펴는 힘줄은 약하고 구부리는 힘줄은 강하기때문에 펴는 힘줄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죠. 단순히 펴고만 있으면 손가락을 펴는것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당연히 구부리는 것에는 더 나쁘게 되겠죠 .
정상적으로 손가락을 구부리려면 펴는 힘줄은 손가락 끝으로 이동해야되고 구부리는 힘줄은 몸통쪽으로 이동해야되는데 똑바로 편채로 부목을 해버리면 신전건도 굴곡건도 둘다 이동을 못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스프링 부목은 약한 신전건을 보호하면서도 구부리는 운동을 시키기 위한 것이죠.
통증이 없다면 보조기를 찬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손가락을 운동해야됩니다. 구부리고 10-20초 유지하고 편 상태로 5초정도.. 보통은 구부리는 것은 능동적, 즉 자기힘으로 해야됩니다. 다만 환자분은 현재 굴곡건도 문제가 있으므로 어느정도 수동적으로라도 해야되겠지요.
그러다가 손가락 피부가 눌려서 아프면 1시간정도 보조기를 푼 상태에서 주먹을 완전히 쥘수 있도록 능동이던 수동이던 (이전에 올린 사진처럼) 구부린 상태로 20초 이상 유지했다가 편 상태로 5초. 스프링 보조기를 차고 할때와 차이점은 스프링 보조기를 차고는 완전히 주먹을 쥘수 없기때문에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을 때 완전히 구부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밤에는 스프링 보조기가 통증을 유발하므로 쭉 펴고 자는 보조기나 알루미늄 부목을 하라는 것이구요 .
스프링 보조기를 얼마나 오래 찰수 있느냐는 덜펴지는 각도, 관절의 유연성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가능한 오래 차는게 권장됩니다. 어쩌다 차는게 아니고 어쩌다 빼는 것이라고 설명하죠.
원래는 펴는 것은 손바닥을 아래로 해서 엉덩이에 깔고 앉으라고 교육하는데 환자분은 골절 위험성때문에 책상 위에 놓고 눌러서라도 펴라고한 것입니다.
5) 힘을 줘서 완전히 펴지는 상태가 되어야 됩니다. 또한 수동적으로라도 너클 부위 관절이 90도까지 구부릴 수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 펴는 힘줄의 재활이 완벽히 된 것입니다. 펴는 힘줄이 유착되어도 관절이 구부러지지 않습니다